본문 바로가기

시피유 기본쿨러를 재활용해보자!

예전에 Intel사의 기본cpu쿨러(초코파이쿨러)로 팬을 제거하고

 그래픽카드위에 얹는걸 보았습니다.

지금 다시 생각나서 제가 갖고 있는

 fx8350 cpu 깡통에 들어있는 기본 쿨러(빅파이)를 꺼내서 쿨러를 떼어냈습니다.

 

 

 

 

 

 

 




 




이렇게 떼어냅니다 샤프 같은 뾰죡한걸로 톡톡하면 떼어지네요.

일단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저는 애프터버너로 최고 온도 테스트 할 겁니다.

파스를 돌릴 거고요.

처음엔 쿨러 없이 파스 돌려보겠습니다.



별볼거없는 사양입니다 막 대충 끼워넣은거라



파스를 돌리고~


결과는

.

.

 

 

 


최고 66도 나오네요!

 


그래픽 카드 오버 된 상태입니다.


R9 390기준으로 전압은 그대로 파워리밋 +20 코어 클럭 1130 메모리 1700 해줬습니다 팬은 오토고요.


다음 쿨러를 살포시 올려줍니다.

 


다시 파스를 돌립니다!


결과는

.

.

.

 

.

.

5도 떨어졌네요!


대단하다!!



쿨러 하나 얹혀놓았다고 5도나 떨어지네요;; 빅파이 쿨러도 만져보니 뜨끈뜨끈


지지대 하나 놓고 계속 올려놔야겠습니다.


테스트는 컴퓨터 켜고 10분 정도 놔둔 다음 아이들 상황으로 놓고 파스 돌렸고요 파스돌린후에는 컴퓨터끄고 10분후 컴퓨터 켜고 10분대기후 파스돌리고 이런식으로했습니다.

3번정도 반복결과 -5~-6도 떨어지는 현상을 보았습니다.


확실히 온도가 많이 떨어지네요 아마 초코파이쿨러보다 나을 듯 합니다 쿨러도 크고 .. 구리양이 많아서..


백플 위에 방열판 남는거 이것저것 다 올려놔봐야겠어요 ㅋㅋㅋ 메인보드 고장난거에서도 떼고 여기저기서 뗴어서 도배해보려구요..

나중에..

이러다 나중에 몇년후에 그래픽카드가 백플레이트 대신에 방열판달고 나오는거 아닐까요?!


근데 큰일이네요 390 사놓고 서든어택 같은 게임 밖에 안 해서... 테스트 한 컴퓨터를 쓰질않고 침대에있는 사무용 컴퓨터로 서든만해서 녹이 쓸 거 같네요... 어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방법이 100% 효과가 있는 건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엔 서멀도 도포했고요.

효과가 -1 ~ -2도밖에 없다고 하신 분 들도 계셨습니다 이 방법은 집에 기본 쿨러 같은게 남아있을경우 

한번쯤 재미삼아 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파스 결과첨부합니다.